탁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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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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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탁구의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테니스에서 힌트를 얻어  실내에서 하기 위한 경기로 만든 것만은 틀림없는 것 같다.

  1898년 영국의 제임스 깁스(James Gibbs)가 셀룰로이드 공을 만들어 사용하고, 가죽을 펴서 붙인 라켓을 사용하도록하여 '핑퐁(ping-pong)' 이라는 이름을 붙였었다. 그 후에는 '테이블 테니스(table tennis)'라고 불리어져 유럽에 보급되었으며, 1902년에는 영국에 탁구협회가 처음으로 발족하여 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1926년에는 '레만(Dr. Lehman)' 박사의 주장에 의하여 국제탁구연맹을 조직하였고, 1927년에는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를 영국의 런던에서 개최하였다.

  우리 나라에는 1920년경에 도입되어, 1924년 1월에는 경성일보 주최 제1회 핑퐁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각급 학교에 보급되었다. 해방 후 1945년 11월 탁구협회가 발족되었으며, 현재에는 대한 탁구협회로 개칭되어 각종 경기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또한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탁구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경기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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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te07d.gif 경기 방법                     

경기규칙


  경기 방식은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개인전에는 단식·복식·혼합복식이 있고, 단체전은 4단식·1복식·5전 편성방법과 5단식·2복식·7전 편성방법 또는 3인이 3번 겨루는 9단식 편성방법이 있는데 주최측의 경기 방법에 따라 개인전 혹은 단체전이 달라진다.


 

patte07d.gif 경기시간 촉진 룰 (rules)

경기규칙


  한 게임이 15분을 경과했을 때, 적용하는 룰로서 경기가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는 심판원의 통고에 의해서 시작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플레이 도중 15분이 경과되면 심판은 렛(let)을 선언하고 그 시점의 서버가 최초의 서브를 한다. 플레이 중 이외의 경우는 최종 서버의 상대측이 한다.

  서브는 매 포인트마다 교대하며, 리시버는 13회의 반구(타구)를 실시하면 리시버 측이 득점하게 된다. 다시 말해 촉진후의 최초의 서브는 서비스를 제외하고 12회의 타구를 행할 수 있으며 12회의 타구 이내에 득점을 얻지 못했을 때는 상대편의 득점이 된다.

  서비스는 득점(실점)마다 번갈아 행한다.

  게임의 승패는 보통 게임과 같으며 1게임의 촉진 룰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다음 게임부터 최초
(0 : 0)부터 촉진 룰이 적용된다.


 

patte07d.gif 단식 경기의 주요 규칙   

경기규칙


 ▶ 승패

   ball01c.gif 한 게임의 승패는 21점을 선취한 선수가 승리하며, 듀스(deuce), 즉 20 : 20일 때나 그
      이후에도 동점이 되었을 때 한쪽 선수가 연속 2점을 선취했을 때 승리하게 된다.

 ▶ 엔드(end) 및 서비스(service)의 선택

   ball01c.gif 토스의 승자가 선택할 권리를 갖는다.

   ball01c.gif 토스의 승자가 서비스를 택하면 상대편은 리시브 및 엔드(end)의 권리를 가진다.

 ▶ 경기의 순서

   ball01c.gif 서버는 먼저 정규의 서비스를 행하고, 다음에 리시버는 정규의 리턴(return)을 행해서
      그 후는 서버와 리시버가 서로 규정의 리턴을 한다.

 ▶ 서비스 규정

   ball01c.gif 서버가 손바닥 위의 공에 회전을 가하지 않고 수직으로 혹은 45°이내에 토스해서 이것
      을 쳐서 먼저 자기 코트에 바운드 시켜서 네트를 넘어가게 한다(손바닥은 엄지손가락을
      편 채공을 얹어야 한다).

   ball01c.gif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의 공의 위치는 엔드 라인(end line)의 후방 사이드 라인(side
      line)
의 연장선 내측이어야 한다.

 ▶ 리턴의 규정

   ball01c.gif 리턴(return)이란 서비스 또는 리턴된 공이 선수에 의하여 직접 네트를 넘어 또는 써포트
      (support)의 외측이나 하방으로부터 직접 상대편 코트에 터치되도록 쳐진 ball을 말한다.

   ball01c.gif 경기중 상대편으로부터 쳐진 서비스 또는 리턴의 공이 자력으로 되돌아 네트를 넘어가
      거나 서포트를 우회할 경우에는 그 공을 직접 상대 코트에 터치되도록 인 플레이(in

play) 중에 때려야 한다(공이 네트 또는 서포트에 닿았을 때도 유효하다).

   ball01c.gif 리턴할 경우 공을 친 후 라켓을 놓쳤다 하여도 ball이 상대편 코트에 터치되었을 때는
      유효하다.

 ▶ 엔드(end) 및 서비스의 교대

   ball01c.gif 엔드 및 서비스 또는 리시브는 경기마다 교대한다.

   ball01c.gif 게임 중 서비스를 교대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때이다.

   ball01c.gif 쌍방의 득점을 합하여 5점이 되었을 때와 그후 5점이 가해졌을 때마다 서브권을 바꾼다.

   ball01c.gif 게임의 마지막 세트(set)에 들어가서 승부가 결정 나는 게임은 어느 편이든 10점을 선취
      했을 때 엔드를 교대하며 게임의 1세트와 3세트를 교환한다.

   ball01c.gif(let)은 점수에 넣지 않느다.

   ball01c.gif 서비스한 공이 네트나 지주를 맞고 코트안에 떨어졌을 때

   ball01c.gif 리시브가 준비되기 전에 서비스를 하였을 때

   ball01c.gif 심판의 카운트가 선언되기 전에 서비스를 하였을 때

 ▶ 득점이 되는 경우

   ball01c.gif 상대방이 서브를 규정대로 보내지 못했을 때

   ball01c.gif 상대방이 서비스 동작을 시작한 후 ball을 떨어뜨렸을 때

   ball01c.gif 어떠한 동작으로든지 자기 코트에 바운드되기 전에 라켓이나 그 외의 부분에 닿았을 때

   ball01c.gif 코트 면보다 낮은 곳에 닿지 않고 코트의 가장자리에 맞으면 유효하다.


 

patte07d.gif 복식 경기

경기규칙


▶ 경기의 순서

  •   두 선수가 1번씩 교대로 쳐 넘겨야 한다.

 ▶ 리시브의 변경

   ball01c.gif 승부를 결정 짓는 마지막 세트에는 서비스를 하는 팀은 어느 편이나 10점을 얻었을 때
      리시버측의 상대가 바뀌어야 한다.

 ▶ 서비스와 리시브 순서

   ball01c.gif 서비스는 항상 대각선으로 하며 대각선 방향의 서비스 코트에 공이 터치되어야 한다.
      되돌아 온 공은 상대편 코트의 어떤 부분에 떨어져도 유효하다.

   ball01c.gif 서비스의 순서는 A·B가 한 조, C·D가 한 조일 경우

   ball01c.gif A가 5개의 서비스를 계속한다. C는 5개의 리시브를 해야 한다.

   ball01c.gif A는 B와 교대하고, C는 5개의 서비스를 하며 B는 5개의 리시브를 하여야 한다.

 

경기장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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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te07d.gif 시설 및 용구

 ▶ 코트

   ball01c.gif 테이블의 윗 면은 장방형으로 하여 길이 274㎝, 넓이 152.5㎝,
      높이 76㎝, 테이블의 두께 2.5㎝로 정한다.

   ball01c.gif 표면의 강도는 규정된 공으로 30.5㎝의 높이에서 공을 떨어뜨렸
      을 때 20-30㎝의 높이까지 바운드되어야 한다.

   ball01c.gif 표면은 평탄하고 반사되지 않는 무광택 처리가 된 짙은 녹색을
      칠하고 사이드 라인, 엔드 라인 선의 넓이는 2㎝이고 중앙선은
       0.3㎝이다.

   ball01c.gif 경기장의 넓이는 6m, 길이는 6m이상되어야 한다.

 ▶ 네트(net)

   ball01c.gif 네트는 양쪽 지주와 코트에 밀착시켜 수평이 되어야 한다.

   ball01c.gif 네트의 길이는 지주를 포함한 183㎝, 높이는 15.25㎝

   ball01c.gif 네트의 색은 코트와 같이 짙은 녹색이며 윗 단에 1.5㎝의 백색선을 붙인다.

▶  라켓(racket)과 러버(lubber)

   ball01c.gif 라켓의 본체는 목재이고 그 표면은 규정된 러버를 사용하고 광택이 없는 짙은 단일색으
      로 그 두께는 접착제를 포함한 5㎜이하 여야 하며 앞 뒤의 색깔은 사용하든 안하든 반드
      시 달라야 한다.

▶ 볼(ball)

   ball01c.gif 구형으로 백색이다.

   ball01c.gif 무게2.4g-2.53g, 지름은 37.2㎜-38.2㎜이다.

▶ 지주(support)

   ball01c.gif 지주는 양 사이드 라인에서 옆에 직각으로 내밀어서 직립시키고 코트로부터의 높이는
      15.25㎝로 한다.

 

  기초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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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te07d.gif 경기 기술

 ▶ 그립(Grip)

  펜을 쥐듯이 잡는 펜 홀더 그립(pen holder grip)은 앞면만 사용하는 공격형으로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으로 라켓의 목을 잡으며 주로 아시아 선수들이 많이 사용한다. 악수하듯이 잡는 세
이크 핸드 그립(shake hand grip)은 양면을 이용하며 수비, 공격에다 유용하고 유럽선수들이
주로 사용한다.

 ▶ 서브(Serve)

  포 핸드와 백 핸드 서브가 있고 볼에 회전을 주는 방법에 따라 커트성, 드라이브성, 옆 회전,
무회전 그리고 스카이(sky)서브 등이 있다.

 ▶ 리시브(Receive)

  드라이브성 볼에 대한 리시브는 라켓을 직각 또는 코트면에 대해 다소 밑에서 임팩트 한 후 라
켓을 더욱 비스듬히 아래로 향하도록 하고 커트성에 대해선 드라이브성의 반대요령으로 한다.
혹은 그보다 더 강한 드라이브 회전으로 반구하기도 한다. 옆 회전에 대해선 상대 라켓이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가를 확인한 후 서브볼과는 반대방향으로 반구한다. 무회전 볼에는 라켓면
을 다소 위로하여 떠올리듯 반구한다.

 

관련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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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누리 탁구동호회 [http://blue.nownuri.net/~nowping/]
나우누리에서 개설하고 있는 탁구동호회 홈페이지. 국내외 탁구 소식, 각종대회정보 및, 전적, 탁구 규제강화등의 전문적이고 풍부한 자료가 신속하게 올라오고 있다. 또한 탁구에 관련된 전문사이트가 직접 링크되어 있다.